Health 2023-08-01

한국인의 올바른 식습관

우리 건강 미니멀리즘

요즘 유행하는 미니멀리즘은 단순함과 심플함을 추구하는 문화 흐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집 안 물건을 꼭 필요한 것만으로 줄여나가는 것도 미니멀리즘의 일환이라 할 수 있는데, 모든 것이 풍요롭고 넘치는 세상을 살아가는 탓에 우리 몸이나 건강에도 어느정도 미니멀리즘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풍요 속의 빈곤이라는 옛말이이 우리 건강만큼 들어맞는 곳도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나치게 많이 어떤 것을 추구하고 탐닉했다가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식습관이 우리 건강을 위해 꼭 미니멀리즘 헤야 하는 과잉 대상인지 알아보고,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파악해 봅시다.

혈관을 위협하는 ‘짠맛’ 과잉

오늘날 우리나라를 비만과 고혈압 천국으로 만든 가장 큰 이유는 짠맛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한국인의 식습관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 우리 몸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더 많은 음식을 찾게 되는데, 뇌의 시상하부에서는 짠맛을 분해하라고 갈증 신호를 보내지만 사람들은 흔히 이를 허기짐으로 착각하고 음식을 찾고 먹게 됩니다. 또 짠 음식은 대부분 지방이나 탄수화물과 버무려져 있어 칼로리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식습관

비만의 가장 큰 적으로 단맛과 함께 짠맛을 거론하는 이유는 한국인의 유별난 소금에 대한 애정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 권장량이 하루에 5g 이하인데 반해,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약 두 배 이상 섭취하는 사람들을 더러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짠 입맛에서 싱거운 식성으로 바꾸는 것은 비만 치료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소금 섭취를 줄이는 식습관

한식 중에는 소금이 다량 함유된 식품 및 조미료류가 많이 있는데, 가급적 이들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간장, 된장, 고추장, 각종 젓갈 등이 이에 속합니다. 특히 양념장에는 맵고 짠 양념들이 다량 들어가 있습니다. 비빔밥을 먹더라도 양념장을 될 수 있는 한 적게 넣고 비벼 먹는것이 좋으며, 이러한 식품들이 많이 들어간 양념의 경우 최대한 적게 비벼 먹는 것을 권유하고, 먹더라도 적은양의 양념으로 먹는하는게 좋은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최대한 꺼내기 힘든 곳에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를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소금을 뿌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소금을 꼭 써야 한다면 조금만 치고 다시 꺼내기 힘든 곳에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의자를 딛고 올라서야 손이 닿는 싱크대 서랍장 상단에 두거나, 조미료 및 양념 보관함 맨 뒤쪽 부분에 두는 등의 습관으로 자제적으 소금을 적게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한국인은 건강을 해치는 잘못된 식습관 중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와야 할 부분이 바로 저염식 음식을 습관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보다 싱겁게 먹는 사람들이 고혈압을 포함해 많은 질병과 건강에서 더 나은 상태를 지속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소금을 멀리하는 식습관을 시작하는 것이 건강한 신체를 지속하는 첫 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족해도, 넘쳐도 해로운 ‘탄수화물’ 과잉 섭취

우리의 뇌는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면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혈당으로 분해해서 당을 지원하므로 갑자기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당뇨 환자들의 경우에는 저혈당 상태가 되면 간과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이 고갈되고 체내 중성 지방이 분해되어 지방산의 산화가 높아지면서 케톤체의 축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 최소 50~100g의 탄수화물을 매일 먹는 것이 좋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55~65% 정도를 탄수화물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갈수록 국내인의 정제 탄수화물 섭취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대인의 스트레스가 점점 많아지고 두뇌활동 또한 많아지면서 심신이 혹사를 당하면서 부터입니다. 피곤한 두뇌가 제일 절실히 요구하는 영양소가 바로 당분인데, 피곤할수록 달거나 탄수화물 과잉 음식을 먹게 됩니다. 그 결과 특히 정제당의 대명사인 밀가루가 한국인의 식습관을 해치는 위험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4월
10
2024

호스트바 알바 커리어 발전의 비밀

호스트바 알바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를 나누며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은 매력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일 호스트바 알바 커리어 발전 것입니다. 그러나 호스트바 알바를 단순히 재미있는 경험으로만 여기는 것은 큰 실수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호스트바 알바는 커리어 발전의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호스트바...

1월
31
2024

마사지의 새로운 바람, 스웨디시쏘에서 찾는 힐링의 시간

마사지의 정의와 스웨디시쏘의 역할 마사지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도모하는 치유의 예술입니다. 오늘날, 스웨디시쏘는 이러한 치유법을 더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스웨디시쏘는 전문 마사지 업체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로, 사용자들이 효과적이고 편안한 마사지 경험을 공유하고 추천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업체의 서비스와 가격, 위치, 리뷰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

9월
16
2023

안심 당일대출 업체 추천 순위

소액대출 정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경기 침체가 가시화되고 있는 현재, 생계에 어려움을 겪어 대출을 희망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신용등급이 낮아 제도권 은행권에서에 승인 받을 수 없는 탓에 시중 은행에서 소외된 금융취약계층이 사(私)금융을 사용하며 당장의 생계를 해결하기 위한 소액대출이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소액대출이란 말 그대로 소액(小額), 즉 작은 금액을 빌리는 대출을...

5월
01
2023

스웨디시 타이 홈타이 대전 추천 사이트

아로마 스웨디시마사지는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나, 임신 중인 임산부, 암 진단을 받은 시한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여 안전한 마사지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아로마 스웨디시마사지는 신체의 건강과 휴식을 위한 여러분에게 효과적입니다. 현대인들은 매일 같이 느끼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아로마 스웨디시마사지를 경험할 수 있기...